Salesforce World Tour Korea 와 Slack 컨퍼런스 후기 - AI와 자동화로 업무 효율성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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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Web3, Music, NFT 등)

Salesforce World Tour Korea 와 Slack 컨퍼런스 후기 - AI와 자동화로 업무 효율성 향상

by DJ.Girin 2024. 6. 19.

최근 Salesforce World Tour Korea와 Slack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기업에서 AI와 자동화 기술을 활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Sales Force에서는 AI 기술을 통해 정보를 압축하고 맥락을 파악하여 업무에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솔루션들을 소개했습니다. Slack Search AI는 방대한 정보를 요약해주고, 타블로(Tabluo) Pulse는 매출, 주문, 고객 데이터 등을 분석하여 이상 징후를 파악합니다. 아인슈타인 코파일럿은 단순히 정보를 찾아주는 것을 넘어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까지 제안합니다.

 

컨퍼런스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락앤락의 사례도 공유되었는데,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양한 소통 채널을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한 사례가 인상 깊었습니다.

 

Slack에서는 생성형 AI를 활용해 채팅방의 대화를 요약하고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각 기업의 Slack 챔피언들이 노코드 기반의 워크플로우 자동화, 정보 중앙 집중화, 챗봇 활용 사례 등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특히 파르나스호텔에서는 Slack을 통해 예약부터 체크아웃까지 모든 고객 경험을 관리하고, 임직원 간의 소통을 효율화한 사례가 돋보였습니다. 기존에 이메일로 진행하던 보고와 자료 공유 프로세스를 Slack의 워크플로우와 외부 솔루션 연계를 통해 자동화하여 업무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고 합니다.

 

컨퍼런스를 통해 AI와 자동화 기술이 단순 반복 업무를 줄여주고, 직원들이 더 창의적이고 부가가치 높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우리 회사에서도 Slack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통을 활성화하고, No Code/Low Code 기반의 자동화를 단계적으로 도입해 나간다면 업무 효율성을 한층 더 높일 수 있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 딱딱한 업무 툴이 아닌 재미있고 유용한 기능들로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이번 컨퍼런스에서 영감을 받아 우리만의 창의적인 Slack 활용 아이디어를 고민해보면 좋겠습니다. Sales Force와 Slack이 선보인 최신 기술 트렌드를 우리 회사에 맞게 적용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 경험을 개선해 나가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이뤄나가길 기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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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Salesforce World Tour Korea Memo

 

컨퍼런스 날짜: 2024년 6월 18일 (화)
컨퍼런스 시간: 1 PM - 6PM (컨퍼런스 입장 시작: 12 PM)
컨퍼런스 장소: 코엑스 컨벤션센터


[KeyNote]
1. 세일즈 포스의 AI 소개 
1) 정보의 압축 : Slack Search AI
2) 맥락 집기 : 타블로(Tabluo) Pulse
ㄱ. 매출, 주문, 고객, 이상징후 등등 통찰력 제공
a. Ex) 순익성 하락, 반품률 증가 등 원인을 찾아가는 것
3) 아인슈타인 코파일럿
ㄱ. 고객용 AI는 정보를 찾지만 최종 문제 해결이 안됨
ㄴ. 아인슈타인 코파일럿은 최종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도 해줌
a. Ex) 미팅 아젠다 초안을 잡아줘! 캘린더 잡아서 미팅 소집해줘!
4) 기업용 AI 제시
a. 덕목은 소통, 수행, 보완
b. 최적의 고객 경험을 위한 5가지 AI 방법론
2. 예시
1) 현대 자동차 그룹
ㄱ. 메세지 : 길을 만든다.
ㄴ. 게스트 : 글로벌디지털CX팀 고객경험 이은경
a. 오토모티브 클라우드 발전 중
b. 고객 응대, 자동차 상태 관리 등 2가지 방향으로 구축
c. 미래형 플랫폼 준비
ㄷ. 데모 시연
a. 새차를 구매하기 위한 고민 : 내연기관 VS 전기차
b. 부품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을 알림으로 보냄
(1) 모든 차량 데이터와 고객 데이트 정보를 저장
(2) 데이터를 기반한 캠페인 제작
2) 락엔락 : 건강, 웰빙 관리 플랫폼
ㄱ. 고객 다양한 소통 채널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함
ㄴ. 데모 시연
a. 마케팅 타겟 지정
b. 소통을 위한 이메일, 카톡, 클릭 엑션 분석
c. 고객 360 뷰를 통한 직원이 고객을 분석하고 소통함
d. 같이 구매하는 품목 분석
3. Sales Force 트레일블레이저 커뮤니티 소개
1) 소개 영상 및 시상식 진행
ㄱ. 개발자 예시 : 오비드존 CTO
개발자는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 문제의 다방면 분석에 도움을 받음
ㄴ. 어드민 예시 : 박병기 대표
매주 토요일 커뮤니티에 참여를 했었음. 문재 해결에 대해 함께 공유

[Slack Section (1)]
0. Slack AI를 통해서 즉시 얻을 수 있는 것? = 시간
1) 시간을 단축하기 좋은 방법은? = 요약?
2) 영상 시청
1. Slack AI
1) 생성형 AI
ㄱ. 답변 검색
ㄴ. 대화 요약
ㄷ. 한 눈에 정리
2) 페르소나
ㄱ. 프로젝트 온보딩
ㄴ. 스마트한 영업 활동
ㄷ. 인시던트(사고) 빠른 해결
3) 배경
ㄱ. 정보 과잉
ㄴ. 검색 결과 vs 질문 의도
ㄷ. 내용 따라가기 부담
ㄹ. 잦은 알림 피로도
ㅁ. 중요한 업무 지연
ㅂ. 정보 취득 확신성 결여
ㄹ. 내 본연의 업에 생각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함.
4) 데모
ㄱ. 문제점
(1) 봐야하는 채널이 너무 많아서 조금 피곤해요
(2) 많은 정보 안에서 원하는 내용을 찾기 쉽자 않네요
(3) 사내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의미를 파악하기 어렵네요
(4) 내가 요청한 내용의 진행상황을 알고 싶어요
(5) 미팅을 준비하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려요
ㄴ. 해결
(1) 한 눈에 요약 - 개인 신문처럼 받게 됨
(2) 대화 요약을 날짜별로 지정 가능
(3) 단어 검색 및 원문 확인 가능
(4-5) 이전 피드백 내용 확인 함, 임원참석 요청 리스트에서 미팅이 받아드려진 것을 확인. 쓰레드 내용을 요약.

[Slack Section (2)]
1. Slack CSM 서론
1) 채택, 성숙도, 감정
2) 챔피언들은 Slack을 어떻게 쓰시나요?
2. 2024 Slack 트렌드
1) 챔피언 네트워크 : 정보 공유 및 네트워킹, 연 2회 밋업
2) 사례
ㄱ. 워크플로를 통한 신정업무 자동화
(1) 점심매칭, 회사비품 구매 등등 노코드로 구현
ㄴ. 캔버스를 통한 정보 중앙집중화
(1) 공지 및 사례에 대한 타임라인
ㄷ. BOT version
(1) Chat GPT 연동 : 질문, 대화정리, 랜덤 선정 등
(2) 사내 번역 봇 : Deepl API 활용
(3) 여러개를 다 붙혀서 활용도 가능
(4) Admin으로서 사용자 관리 자동화
(5) 응답 프로세스 1차 Chat GPT 대답, 물음표 적으면 2차 대답.
(6) 이모지 활용도 가능
3) Everymoji, 우아한형제들 Slack 챔피언 활용 방안
ㄱ. 텍스트 기반의 이모티콘을 기능 개발
ㄴ. Slack 의 기능
(1) 채널, 허들, 저장하기, 자동화(워크플로), 캔버스
(2) 도와줘요 워크플로우를 통한 티켓 생성과 답변
(3) 이모티콘 : 리액션, 투표, 오토메이션
(ㄷ) 커스텀 이모티콘을 누구나 만들자 : everymoji.com

[Slack Section (3)]
게스트 : 파르나스 호텔 기업 정원재 IT 팀장
1. 호텔 예약부터, 문을 나서기까지 모든 과정을 슬랙으로 소통
1) 보고시간 반나절 축소, 임원 보고의 간소화
2. 업무 변화
1) 자료의 취합
이전) 이메일 위주로 되어있었음. 
이후) 슬랙으로 워크플로우와 공유문서로 제공. 이모지를 통해 체크.
2) 자료의 배포
이전) 이메일 위주, 게시판 공유 등
이후) RPA등 외부 솔루션과 슬랙을 연계하여 기존에 취합/메일발송으로 진행되던 실적공유를 경영진이 참가하는 채널을 통해 자동으로 진행.
3) 호텔에서 Slack을 왜 쓰나요?
1) 다양한 포맷의 정보를 신속하게 공유할 수 있는 채널. 살아있는 고객 데이터가 모이는 채널.

게스트 : Managed Service팀 황선림 담당
1. Slack 사용 현황 및 도입 이유
1) 2018-2024 / 3500 유저, 20개이상 워크플로우
2) 클라우드로 운영 환경의 변화. 데이터의 유동성이 증대함. 적응 어려움.
3) 사고 발생시 데이타독으로 전달, Opsgenie로 전달. 비디오 콜과 슬랙메세지 동시 발생
2. 자동화 적용 전략 : 단계적 자동화
1). No Code, Low Code 활용
Aritable, Zapier 활용
2). 빠른 기능 효과성 검증 후 필요 시 고도 화
3). 시너지가 나는 서비스를 조합하여 효과 극대화
4). 자동화 문화 정착
3.자동화 Use Case
1) 워크플로우
ㄱ. 밥친구
ㄴ. 좌석예약 알림
ㄷ. 주간보고 작성 알림
2) Google Team Calendar 대체
ㄱ. Airtable을 통해 해결 - Slack 일에 일정 알림
ㄴ. 각 국가 사내 공휴일 정보를 넣어서 업무 일정에 지장이 없도록 함.
ㄷ. 인증서 만료기간 관리
ㄹ. 주요 보안 공지 자동 공유 -> 이메일 형태 -> Airtable로 변환
ㅁ. 표준 준수를 위한 Slack 알림. 휴직/퇴직자 알림. 대응방안 Audit
ㄹ. 메세지 봇 활용. 예시로 공지봇, 비서봇. 체크리스트로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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